Facebookrss

이제 날씨도 제법 선선해지는 게 자전거 타기 딱 좋은 계절이 돌아왔네요.
출퇴근 용으로도 쓰고, 피츠버그 내 여러 자전거 트레일을 즐기고 여기저기 맛집도 다니고 싶은데 정작 자전거를 어디서 사야 하는지 고민이시라고요? (페달 피츠버그 (1) 자전거로 동네 한 바퀴 편 안 보셨으면 참조!) 아니면 지금 타고 있는 자전거를 업그레이드하고 싶으시다고요?
오늘은 그래서 피츠버그 내 자전거 구입 요령에 대해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좀 길 수 있습니다.)

 

<목차 및 요약 tl;dr>

  1. 피츠버그에서 탈만한 자전거 종류
    • Hybrid
    • Road bikes
    • Gravel & cyclocross
  2. 자전거 구입 방법
  3. 악세서리 추천
  4. 안전 유의사항

1. 피츠버그에서 탈만한 자전거 종류

(이미 무슨 자전거를 사고 싶은지 알고 계시는 고수님들은 빠르게 스킵하시고 2. 자전거 구입 방법 – 오프라인 구매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자전거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세세하게 나누자면 끝도 없겠지만 피츠버그에서 탈만한 자전거로는 크게 나눠서 (1) hybrid bikes, (2) road bikes, (3) gravel & cyclocross bikes 정도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1) Hybrid bikes

IMG_20140829_083459
가장 무난한 형태의 자전거로, 위 사진처럼 허리를 펴고 편하게 탈 수 있는 frame geometry와 flat handle bar, 장시간 달릴 때 승차감을 높여주는 (비교적) 두꺼운 타이어 (보통 25mm~28mm) 등이 특징입니다. Mountain bike처럼 suspension을 넣지 않아 차체가 비교적 가볍고, wheel 크기 자체는 road bike처럼 크고 (대부분 28”) 기어 및 기타 groupset도 잘 갖추어져 있어 제법 속력을 내기에도 용이합니다.
제일 보편적으로 쓰이는 자전거이고, 브랜드 별로 중저가 ($300~)의 자전거가 많이 나옵니다.
출퇴근 용으로 주로 사용하고 가끔 레저로 중장거리 여행을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제일 적합한 자전거입니다.

 

(2) Road bikes

20160424_175438

위 사진처럼 예쁘게 생긴 자전거를 평평한 도로에서 최고의 속력을 내는데 최적화된 자전거를 로드바이크라고 합니다.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자세를 위한 handle bar (주로 drop bar), 매우 얇은 타이어 (보통 23mm), 비싼 가격 등이 특징입니다. 바퀴가 얇은데다 frame geometry 자체가 대부분 충격 완화에는 썩 좋지 않아서 사실 pot hole이 많고 울퉁불퉁한 대부분의 피츠버그 도로에서는 승차감이 꽝입니다 (출퇴근 용으로는 다른 자전거를 사용하시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그렇지만 확실히 빠르고 정말 타는 맛이 달라서, 레저용으로 주변 여기저기 잘 닦인 trail을 돌아다니거나 좀 더 진지하게 Strava 등에서 다른 rider와 기록 경쟁을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3) Gravel & cyclocross bikes

Raleigh Maverick Comp Riding 2(이미지 출처)

요즘 urban rider 사이에서 제일 유행하는 형태의 자전거인데, 그냥 봐서는 road bike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road bike의 장점은 대부분 가져오면서 hybrid 자전거처럼 좀 더 거친 도로 환경에서의 승차감을 높인 자전거를 gravel bikes라고 합니다. 타이어 자체가 road bike보단 조금 더 두껍고 (25mm 정도) 미끄럼 방지도 잘 되어 있으며, frame geometry도 승차감에 신경을 쓴 편입니다. road bike보다 확실히 탈 때 편하고 좋아서, 속력을 좀 더 내고 레저용으로 즐기고 싶은데 로드바이크는 좀 부담이다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 이 외에도 기호에 따라 다른 자전거를 타셔도 물론 좋습니다. 언덕이 많은 곳에서 사시는 분은 e-bike (전기 힘을 빌려 탈 수 있음) 나 mountain bike (바퀴가 훨씬 두껍고 서스펜션이 달려 있어 shock absorb가 잘 되어 타기 편하고, 기어 자체가 높은 경사를 오르는데 최적화되어 있음)를 선택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single gear나 fixie bike는 언덕이 많은 피츠버그에서 쉽지는 않아 많이 추천해드리지는 않습니다. 뉴-요커 느낌을 주는 작고 귀여운 mini velo나 foldable bike도 피츠버그에서 종종 보입니다.

2. 자전거 어디서 사지?

(1) 오프라인 구매: 피츠버그 4대 자전거 집: Pro BikeBiketekTop GearIron City Bike

오프라인 구매가 제일 믿음직하고 (조립 상태 등)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를 test ride하고 자신의 몸에 맞게 fitting을 받고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추천해드립니다.

다음은 필자가 마음대로 정한 피츠버그 4대 자전거 집들입니다. 마음대로 정하긴 했지만 이 4대 자전거 집에서 제 자전거뿐만 아니라 여러 지인분들 자전거를 포함 10여 대를 구입 / 구입을 도와드린 바 있기 때문에 믿어보셔도 좋습니다!

* 오프라인으로 자전거를 구매하실 때에는 항상 test ride를 부탁하세요. 보통 신분증과 신용카드를 맡기면 자전거를 빌려줍니다. 넉넉하게 30분 이상 여기저기 타면서 자전거가 몸에 맞는지, 타기 편한지, 기어 shifting은 가격에 비해 어떤지 등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비싼 자전거와 싼 자전거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체험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A. Pro Bike

20150906_134227 (1)

Squirrel Hill를 비롯해 South Hills, Monroeville 등에 지점을 두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자전거 집들 중 가장 규모가 커서 고를 수 있는 자전거 모델 선택 군이 가장 넓습니다.

인터넷 카탈로그에 각 지점에서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전거를 미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검색을 미리 하고 원하는 자전거를 정한 뒤, 가까운 지점에 가서 바로 보여달라고 하거나 그 지점에서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원하는 지점에 배달을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자전거 수가 제일 많아서, 그만큼 가격이 싼 이월 상품 재고 양도 가장 많습니다. 자전거는 새 모델 군이 각 연도별로 출시되기 때문에, 안 팔린 자전거들 (예를 들어 2014, 2015, 2016년 제품들) 을 할인해서 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자전거 숍에서 보유하고 있는 대표 브랜드 군Cannondale, Giant, SpecializedSchwinn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이름있는 브랜드들이고 자전거 자체도 대부분 괜찮습니다.

다만 제 경험 상 서비스가 좋지는 않았..습니다. 상점이 커서인지 그런지 전체적으로 조금 불친절하고, 초보자에게 자전거에 대한 설명이 좀 부족했던 경우도 봤고, maintenance를 부탁해도 늦어지는 경우도 들었습니다. 물론 제 경험일 뿐이고 직원이 워낙 많아서 케바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자전거 자체는 괜찮고 좋은 자전거들도 비교적 저렴하게 팔아서, $500~600 이상 budget의 꽤 좋은 자전거를 찾고 계시거나 비싼 자전거를 조금 더 싸게 (e.g. $2100 > $1500, $3700 > $2400 이런 식; 카탈로그를 꼭 보고 가세요!) 사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는 샾입니다.

 

B. Biketek

ls이미지 출처

Squirrel Hill에 위치한 자전거 숍입니다.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학생들을 주로 상대하는 편이라 비교적 저렴한 자전거가 많습니다.

여기서 보유하고 있는 대표 브랜드 군Jamis, Felt 등이 있습니다. 브랜드 명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자전거 대부분 알차고 가성비가 좋습니다.

여기 인터넷 카탈로그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전거를 미리 검색할 수 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제품군이 넓지 않은 대신, 비교적 저렴한 자전거들이 많이 보입니다.

제 경험 상 친절하고 서비스가 좋은 편이었습니다. 초보자에게도 자세히 설명해주고 maintenance 실력 (bike tuning; wheel, 기어 등 체크 및 수리) 도 괜찮은 편입니다.

$300~400대 괜찮은 hybrid 자전거도 팔아서 이 가격대를 보고 계신 분들에게 특히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여기서 꼭 자전거를 사지 않으시더라도 가서 설명을 좀 듣고 다른 곳에서 구입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C. Top Gear

top-gear-bike-shop-pittsburgh-1-600x400이미지 출처

Center & Highland 근처 홀푸드 옆에 위치해 있는 자전거 숍입니다 (다른 지점도 있지만 찾아가기엔 멉니다). 뭔가 가게 이름처럼 이름 있는 자전거가 많습니다.

이곳의 대표 브랜드는 BMCTrek 등입니다. 좋은 브랜드이지만 가격이 좀 비싼 편입니다.

여기 카탈로그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전거를 미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 상 maintenance 실력이나 bike fitting 실력도 네 곳 중 여기가 제일 좋았습니다. 제품 구입 때 그룹셋 부품 customization도 흔쾌히 잘 해주고요. 굳이 여기서 자전거를 구입하지 않으셨더라도, 대대적 수리나 점검이 필요할 때 여기에 맡기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BMC나 Trek 자전거 특정 모델을 찾고 계시거나 대대적 자전거 공사를 위해 실력 있는 정비사를 원하는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D. Iron City Bike

fitlv이미지 출처

Schenley Plaza 근처에 작은 지점 하나, Lawrenceville에 지점이 하나 있습니다. 이름처럼 뭔가 전체적 분위기도 가장 피츠버그스럽습니다 (?)

대표 브랜드는 KHS 등입니다. 브랜드 이름보다 가성비를 최우선으로 하는 steel / 크로몰리 자전거들을 많이 내놓는 것 같습니다 (무겁지만 튼튼).

인터넷 카탈로그는 업데이트하고 있지 않아서 직접 가서 봐야 합니다. 자전거 수가 많지는 않지만 굉장히 저렴한 자전거도 종종 있습니다.

자주 필요한 간단한 maintenance (체인 교체, 브레이크 패드 교체, gear indexing 등)은 정말 잘 하고 무엇보다 굉장히 빠르게 해줍니다 (대부분 그 자리에서 직접 해줍니다).

가장 저렴한 자전거를 찾고 계신 분이나 학교 근처에서 간단한 정비를 맡길 곳을 찾으시는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 보통 자전거를 구입하면 샾에서 악세서리를 같이 권하는데, 대부분 악세서리가 bike purchase promotion을 고려하더라도 Amazon 등이 훨씬 사니 따로 사는 걸 추천합니다.

 

(2) 중고 매입 (pittsburgh.craiglist, etc.)

중고 매입도 물론 좋은데 너무 저렴한 자전거는 ($100 이하) 정비가 정말 하나도 안 되어 있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주인도 자전거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물론 굴러는 가겠지만 레저 용으로는 사용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니 꼭 잘 확인하세요.

고가의 자전거의 경우 감가상각으로 (비교적) 굉장히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모델명과 연식을 입력하여 매물이 적정한 가격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로 구입하신 경우 위에 소개 드린 Iron City Bike나 Top Gear에서 정비를 한번 받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3) 온라인 구입

주문하시기 전에 꼭 자전거 종류에 대해 꼭 숙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싼 자전거들의 경우 single gear (기어 쉬프팅 불가)이거나 single front chainring (페달 쪽에 있는 chainring이 하나뿐; 따라서 gear의 range가 매우 작습니다)인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위에 짧게 설명드렸듯 언덕이 많은 피츠버그에서 타기에 썩 적절하지는 않으니 유의하세요.

타보고 살 수 없고 return 하기도 힘드니 frame size를 정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보통 48, 52, 54, 56, 58, 60 이런 식으로 올라갑니다). 자기 키에 맞는 frame size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확인하고 주문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4) Pittsburgh Bike Share

BikesInARow

피츠버그 곳곳에서 볼 수 있는 bike share입니다. every 30 min / monthly payment 옵션이 있고 제가 알기로 CMU에서 가장 가까운 station은 캣맨 아파트 (서울마트 근처)입니다. 급히 자전거를 타야 하는 경우가 생기거나 (?) 자전거 구입 전 트레일을 둘러보실 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궁금해서 몇 번 타봤는데 무지 무겁고 느리지만 재밌었습니다 🙂

3. 악세서리 추천

  • 자전거 자물쇠는 투자해서 아깝지가 않습니다! U-lock 이 비교적 튼튼합니다. 철사(?)로 된 자물쇠는 절대 피하세요!
    (참고로 자전거는 꼭 frame (자전거 차체)에 묶어야 합니다. 바퀴에 묶으면 .. 누구든 3초면 바퀴를 본체에서 해체하고 나머지 본체를 쉽게 가져갈 수 있어요.)
    image_5
  • 밤에 탈 때엔 꼭!! head / tail light를 켜야 합니다. (지인 모두에게 추천드린 bike light 추천 링크 broker fee 받는 거 아닙니다)
  • Helmet 도 필수입니다.
  • 자전거를 오래 타다 보면 여러 가지 saddle discomfort나 saddle sores가 생기기 엉덩이가 아프기 마련입니다. Padded bike pants 하나쯤 구입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참조 동영상 링크: GCN: How to avoid saddle sores

 

4. 안전 유의사항

* 자전거 안전 규칙 (참고 출처: PA Commutes Bike Safety and Laws)*
1. 도로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승용차의 모든 도로 법규 (신호등, stop sign 등)을 반드시 따릅니다.
2. 도로 사용 시 항상 도로 오른쪽에 붙어서 주행합니다 (좌회전시 제외). 다만 우측에 차가 평행 주차되어 있다면 차 문이 갑자기 열렸을 때를 대비해 “door zone”을 두어 주행하도록 합니다.
3. Business district에 있는 sidewalk는 사용 금지입니다. 부득이하게 sidewalk를 사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천천히 주행하고, 보행자를 지날 때에는 반드시 audible signal을 줍니다 (e.g. “(passing) on your left”, 자전거 벨, 등.)
4. 헬멧을 항상 착용합시다.
5. 밤에 탈 때엔 꼭!! head / tail light를 켜야 합니다. (bike light 추천 링크)
6. 차선 변경 혹은 죄/우회전 시에는 꼭 hand signal 을 주도록 합니다.

 

 

이상 오렌지자전거였습니다. 그럼 즐겁고 안전한 라이딩하세요!